안드로이드 11부터 '무음무음 FREE' 앱 사용 불가능

2020. 12. 16. 18:03잡담

반응형

최근에 '무음무음 FREE' 앱에서 Android 11부터 보안정책으로 인해 더 이상 무음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알림이 계속 뜨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안드로이드 9에서 10으로 넘어오면서 다른 무음카메라 앱이 작동하지 않게 되어 이 앱으로 갈아탔는데, 다시 안드로이드 10에서 11로 넘어가면서 이 앱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는군요.

'아케인 트래커' 앱 때도 그렇고, 이렇게 기존 프로그램들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애드온 프로그램들은 버전이 바뀌면서 하나 둘 막혀가는 느낌이네요.

보통 메인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면서 애드온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 정상이기는 한데, 없데이트로 버전업을 따라가지 못해서 막히는 것이 아니라 메인 프로그램에서 아예 막아버려서 이런 일이 생긴다는 점이 불만이네요.

물론 지속적으로 보안 기능을 확충시키는 것도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 보안 때문에 편리함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것도 사실...ㅜㅜ

무음무음 FREE 운영진 측에서 대안으로 원스토어에 삼성 기본카메라에 한해 작동하는 무음카메라 앱을 업로드해놓기는 했는데요, 제가 현재 사용하는 갤럭시 S9는 어차피 2020년에 지원이 끊겨 안드로이드 11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지금 당장은 이걸 사용할 필요는 없이 기존 무음무음 FREE를 이용하면 되겠군요.

그래도 나중에 안드로이드 11 이상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하게 되면, 그때는 보안 문제로 인해 무음카메라 기능을 지원하는 앱이 아예 개발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계속 기능을 사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루팅 같은 걸 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