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5월 업데이트 - 밸런스 패치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파헤쳐 보자!

2020. 5. 21. 16:46게임/브롤스타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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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ZMjVYreshEo

5월 9일 브롤 토크가 있은 지 4일 만인 5월 13일에 브롤 토크에서 다룬 내용들이 인게임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바로 ‘브롤 패스’입니다. 브롤 패스가 도입됨으로 인해, 기존의 토큰을 모아 상자를 여는 방식과는 달리, 앞으로는 토큰을 얻을 때마다 진척도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때 브롤 패스를 구매하면 무료 보상 이외에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죠. 브롤 패스는 169보석으로 구매 가능한데요, 80보석을 추가해 번들 상품을 구매하면 10티어만큼의 진척도를 미리 올려놓고 시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번들은 티어를 올린 상태에서 구매하려고 하면, 가격은 그대로인데 진척도는 여전히 10티어까지만 증가하기 때문에, 번들을 구매할 생각이 있다면 브롤 패스 시즌이 시작하자마자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 브롤 패스를 구매한 후에는 번들 상품을 구매할 수 없다는 점 역시 알아두세요.

 

https://hmseo91.tistory.com/673

 

[브롤스타즈] 5월 업데이트 적용

https://hmseo91.tistory.com/666 [브롤스타즈] 5월 브롤 토크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브롤 패스, 크로마틱, 게 2020년 5월 9일 오후 4시, 브롤스타즈 공식 유튜브 계정에 5월 브롤 토크가

hmseo91.tistory.com

패스와 관련된 추가 내용과 다른 업데이트 내용은 이전 글에서 더 자세히 다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이 정도로만 소개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오늘은 이전 글에서 스킵한 밸런스 패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 8비트

치트키(가젯) 사용 시 공격력 부스터가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

먼저 8비트의 가젯이 상향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가젯을 사용하면 공격력 부스터가 파괴되었기에 가젯을 적의 공격을 회피하기 위한 용도 위주로만 사용했는데, 이제는 공격력 부스터가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벽 뒤에 부스터를 던진 후 가젯으로 적을 급습하는 것과 같은 공격적인 작전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스터를 몸빵으로 세우면서 공격력 증가는 유지하여 더욱 안정적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되었죠.


- 발리

라스트 콜(특수 공격) 병을 일정한 패턴으로 던지도록 변경

끈적한 시럽 칵테일(가젯) 효과 범위 25% 증가

끈적한 시럽 칵테일(가젯) 효과 지속 시간 증가 '3초' → '4초'

- 브록

로켓 레인(특수 공격) 로켓을 일정한 패턴으로 발사하도록 변경

발리와 브록은 같이 살펴봐야 할 것 같은데요, 둘의 특수 공격이 전처럼 일정 범위 내에 무작위로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날아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발리는 그나마 공격이 장판을 깔아 적에게 직격이 들어가지 않아도 리스크가 적었지만, 브록은 무작위로 공격이 날아가서 적이 한 발도 공격을 맞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했었기에, 이번 상향으로 브록은 특수 공격이 확실히 안정적이게 되었습니다.

 

발리 입장에서도 이번 패치는 좋지만, 특히 브록은 이번 패치로 적을 공격하는 것은 물론이고, 없애고자 하는 지형을 더욱 안정적으로 파괴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적극적으로 특수 공격을 사용할 수 있겠네요.

 

발리의 가젯 상향은 패치 노트 그대로의 내용인데요, 이전에도 저는 충분히 좋다고 생각했는데, 이걸 이렇게까지 상향하면 앞으로 근접 브롤러 입장에서 발리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감이 안 오네요.


- 비

벌꿀 함정(가젯) 효과 범위 20% 증가

벌꿀 함정(가젯) 함정이 비의 위쪽(12시 방향)으로 떨어뜨리도록 변경

비의 가젯도 상향되었는데요, 상향이 됐지만 적이 바로 벌집을 파괴하여 무력화할 수 있기 때문에 발리와는 다르게 여전히 애매한 것 같습니다. 적어도 가젯 설치 위치가 고정되어 적의 단타 공격을 한 번은 확정적으로 노리고 막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의의가 있겠습니다. 미러전이나 파이퍼를 상대할 때 아주 유용할 것 같네요.


- 모티스

콤보 스피너(가젯)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

- 대릴

나선형 회전기(가젯)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

나선형 회전기(가젯) 탄환당 피해량 감소

나선형 회전기(가젯) 적중 시 탄환 1개당 특수 공격 게이지 25% 충전

- 다이너마이크

피젯 스피너(가젯)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

사용하면 제자리에서만 회전하던 가젯 3인방이 전부 사용 중에 이동이 가능하도록 버프가 되었습니다. 셋 다 가젯이 엄청 좋은 것도 아닌데 가젯을 사용하면 제자리에 멈춘다는 점 때문에 페널티가 아주 컸는데요, 그 때문에 대릴은 특수 공격을 사용하면서 가젯을 사용할 수 있는 꼼수가 개발되기도 했죠.

 

특히, 다이너마이크는 나머지 둘과는 다르게 한참 동안 제자리에 고정된다는 페널티가 너무 커서 오히려 가젯이 없는 게 더 좋을 정도였는데요, 패치 덕분에 앞으로는 안정적으로 부족한 딜을 보충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 파이퍼

자동 조준기(가젯) 탄환 발사량 감소 '4' → '1'

자동 조준기(가젯)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및 밀쳐냄 효과 추가

파이퍼의 가젯은 단순히 근접 딜링을 보충해 주는 전의 형태와는 다르게 근접한 적에게 CC를 거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아무래도 파이퍼 입장에서 기습을 당하면 근접한 적을 상대로는 가젯이 있어도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기에 이런 형태로 변경한 것 같네요.

단일 타격에, 대미지도 100밖에 안 되기에 엠즈나 진의 가젯과 비교하면 별로 안 좋지만, 근접 상태의 대응력이 극도로 떨어지는 파이퍼의 안정성을 올려주는 좋은 가젯이 되었습니다.


- 니타

곰 발톱(가젯) 매치 당 사용 횟수 감소 '3' → '2'

니타의 가젯은 효과가 1초 기절이라는 CC기다 보니, 최상급 성능의 가젯 중 하나로 평가받았는데요, 너무 강력해서인지 게임 매치 당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1회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보다 가젯을 더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겠네요. 물론 성능은 그대로기 때문에 가젯이 있는 니타를 상대할 때 방심은 금물입니다.


- 보

여우 사냥(특수 공격) 폭발 덫의 설치 패턴이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변경

- 틱

미니 지뢰(일반 공격) 지뢰 다발의 발사 패턴이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변경

보의 특수 공격과 틱의 일반 공격이 조준 형태가 탄착 시의 패턴과 일치하게 되었다는 말 같습니다. 그냥 조준 형태를 믿고 공격하면 된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네요.


- 칼

회전 카트(특수 공격) 회전당 피해량 증가 '360' → '420'

- 샌디

자갈 돌풍(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840' → '920'

- 비비

HP 감소 '4200' → '4000'

- 스프라우트

씨앗 폭탄(일반 공격) 피해량 감소 '1000' → '940'

- 엠즈

후원 감사(스타 파워) 초당 회복량 감소 '400' → '320'

이 친구들은 말 그대로 수치 변경이기 때문에 자세한 코멘트는 패스하겠습니다.

이 외에는 시즈 팩토리 모드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IKE 조립 포탑의 체력이 30,000에서 35,000으로 증가하는 패치도 있었는데요, 덕분에 로봇이 첫 번째로 조립되자마자 게임이 끝나는 불상사는 없어지겠네요.


이렇게 5월 업데이트에서 있었던 밸런스 패치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반적으로 가젯이 많이 변경되었는데요, 가젯이 일종의 제2의 특수 공격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각 가젯들 간의 밸런스가 맞지 않았던 것을 어느 정도 보완하는 형태로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번 패치 이후에도 여전히 밸런스에 대해서 불만인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이렇게 새로운 콘텐츠를 내는 와중에도 꾸준히 밸런스 패치도 계속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슈퍼셀이 열심히 관리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기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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