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17.2 패치 노트 - 코멘트

2020. 5. 19. 14:17게임/하스스톤

반응형

https://playhearthstone.com/ko-kr/news/23418923/17-2-5-13

 

17.2 패치 노트 – 5월 13일

이번 패치에서는 새로운 전장 영웅과 덱 순서 편집, 그리고 기타 게임 기능 향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layhearthstone.com

2020년 5월 13일 하스스톤에 17.2 패치가 적용됐습니다! 이번 패치로 전장에 3명의 새로운 영웅과 새로운 하수인이 등장하며, 대전 모드 덱 순서를 바꿀 수 있고, 시즌 보상을 시각적으로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됐습니다.

 

게임에 접속하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저처럼 업데이트가 너무 오래 진행되어 의아하게 생각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공지사항을 보면 '17.2 패치에서는 파일 구조가 변경되어, 전체 설치와 비슷한 양의 데이터가 다운로드됩니다.'라고 되어있네요. 아침에 출근 등을 하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신 분들은 대략 낭패를 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하여튼 무사히 업데이트를 마치고 게임에 접속하면 상점에 느낌표가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점에 들어가 보면 기간 한정으로 흑마법사 영웅인 '넴지 네크로피즐'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넴지는 원래 와글와글 하스스톤에 참가해야만 얻을 수 있는 스킨인데, 시국이 시국인지라 와글와글을 개최했다간 뭔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어서 이렇게 무료로 뿌리나 봅니다.

 

구매하면 '그 어떤 선술집도 안전하지 않습니다!'라는 텍스트가 뜹니다. 원래부터 넴지를 얻을 때 이 텍스트가 뜨나 보지만, 왠지 코로나 때문에 선술집에 모이지 말라는 것 같아서 시기상 더 적절한 느낌입니다.

 

코로나 덕분에 친구가 없는 저도 드디어 넴지를 얻었군요. 넴지를 무료로 주는 것은 기간 한정으로, 아마 코로나가 유행하는 동안만 지급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혹시 친구가 없다면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받아 놓으세요.

 

이제 비운의 흑마법사는 버리고 넴지로 인성질이나 해야지.ㅎㅎ


넴지를 무료로 뿌리는 것 외에 전장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먼저 1단계 하수인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가 하수인 목록에서 제거되고, 새로운 하수인으로 '광적인 사우로리스크'가 추가되었습니다.

 

광적인 사우로리스크가 필드에 있을 때,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내면 '광기'라는 +1/+1 버프를 얻습니다. 뭐, 늑대 우두머리보다는 좋아 보입니다. 초반에 죽메 하수인을 자주 집을 수만 있다면 중반 정도까지도 사용할 수 있겠네요.

하수인은 하나밖에 안 추가되었지만, 신규 영웅은 세 명이나 들어왔습니다.

- 여군주 바쉬

진화하는 전류 [지속 영웅 능력]: 내가 밥의 선술집을 강화한 후에, 밥의 선술집에 있는 모든 하수인을 한 단계 높은 하수인으로 교체합니다.

- 마이에브 섀도송

감금 [비용 1]: 밥의 선술집에 있는 하수인을 휴면 상태로 만듭니다. 2턴 후에, 그 하수인을 고용하고 +1/+1을 부여합니다.

- 캘타스 선스트라이더

신록의 구슬 [지속 영웅 능력]: 내가 세 번째로 사는 하수인들이 +2/+2를 얻습니다.

 

다른 영웅들은 영능이 텍스트 그대로니 딱히 설명할 필요 없을 것 같고, 캘타스의 영능만 보죠. 세 번째로 사는 하수인에게 버프를 준다고 쓰여있는데, 굳이 한 턴 내에 하수인을 세 개체 살 필요 없이 신록의 구슬 스택이 다음 턴으로 넘어가도 누적이 되기 때문에 턴을 넘겨서 하수인을 구매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전 턴에 신록의 구슬 스택을 2개 쌓아놨으면 다음 턴에 처음 사는 하수인에게 '신록!'이라는 +2/+2 버프가 들어간다는 겁니다.

전반적으로 마이에브 말고는 좋을 것 같습니다. 캘타스는 버프를 통해 3턴에 필드에 힘을 확 줄 수도 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버프를 굴릴 수 있을 것이겠고요, 바쉬는 엘리스와 비슷한 느낌으로 쓰면 될 것 같아요. 단, 1단계에서 2단계 선술집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확정적으로 2단계 하수인을 세 마리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좋을 수도 있겠죠. 마이에브는 1코에 하수인을 하나 구매할 수는 있지만, 휴면 상태 하구인이 계속 필드를 차지하는 게 안 좋고, 두 턴 뒤에 하수인을 가져온다는 것도 애매할 것 같아요.

참고로 전장 보너스가 활성화된 플레이어들은 위 세 영웅들을 즉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전장 보너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5월 27일부터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 가지 시스템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대전 모드 덱 목록에 있는 덱들의 순서를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집품의 덱 목록을 덱을 꾹 누르고 드래그하면 덱들의 순서를 편집할 수 있으며, 덱 순서 변경은 악마사냥꾼을 제외한 아홉 가지 직업을 모두 잠금 해제한 후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걸 이제야 구현하다니, 역시 갓겜의 매력에서 헤어 나올 수가 없군요.

 


위대한 제피르스가 드디어(!) 개선되었습니다.

- 생명력 흡수와 도발 능력을 가진 적 하수인을 공격할 수 있을 때 제피르스가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를 계산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피르스가 밀랍비늘처럼 가치가 높은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변신시키거나 침묵시키는 카드를 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피르스가 개들을 풀어라로 치명적일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를 계산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효과를 가진 하수인이 있을 때 침묵 카드를 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다음 턴에 사용할 수 있는 단일 대상 제압기를 제시할 확률이 약간 낮아졌습니다.

- 더는 다음 턴에 사용할 수 있는 나탈리 세린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 상황에 따라 사술 대신 변이를 제시할 확률이 생겼습니다.

- 적 영웅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면 휘둘러치기를 단일 대상 주문이 아닌 광역 주문으로도 인식합니다.

- 비용에 비해 기본 능력치가 낮지만 강화 효과를 받은 하수인들을 더욱 정확하게 평가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제피르스가 개선됐다기보다는 담당 프로그래머를 바꿨다거나 담당 프로그래머의 능지가 상승된 게 아닌가 싶네요. 뭐, 일단은 개선했다니까 얼마나 개선됐을지 한 번 두고 봅시다.


그 외 게임 향상 및 오류 수정 사항

- 시즌 보상

이제 등급전 시즌 동안 획득한 최종 보상이 퀘스트 목록 상단에 있는 보상 상자에서 강조 표시됩니다.

- 수집품 필터 (모바일)

· 이제 검색 후에도 필터 창이 열려있습니다.

· 필터 창은 카드가 덱으로 드래그되는 동안 일시적으로 닫히고, 덱에 추가된 이후에 다시 열립니다.

· 필터 창은 "완료"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닫히지 않습니다.

- 테론 고어핀드의 카드 설명이 더 명확하게 변경됐습니다. "다른 모든 아군 하수인을 처치합니다. 죽음의 메아리: 그 하수인들을 다시 소환하고 +1/+1을 부여합니다."


전반적으로 유지 보수 느낌이 강한 패치였지만, 유지 보수도 꾸준히 하는 것이 당연히 좋은 것이기에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하지만 패치 노트에 예전부터 보이던 여러 버그들이 수정됐다는 언급이 없는데요, 언제쯤 고쳐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