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악마사냥꾼 출시 하루 만에 긴급 너프!

2020. 4. 12. 22:01게임/하스스톤

반응형

https://hmseo91.tistory.com/600

 

[하스스톤] 황폐한 아웃랜드 출시!

2020년 4월 8일에 드디어 새로운 확장팩인 '황폐한 아웃랜드'가 출시되었습니다! 게임 시작하자마자 나타나는 대문을 보면, 이번 확장팩의 마스코트는 '분노하는 지옥지느러미'인 것 같네요. 매년 그렇듯이 올해..

hmseo91.tistory.com

2020년 4월 8일에 하스스톤에 게임 출시 후 처음으로 새로운 직업인 '악마사냥꾼'이 추가됐습니다. 5년여 만에 새로운 직업이 출시되는 것이다 보니 4월 8일 하루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악마사냥꾼만 픽해서 대전 모드는 악마사냥꾼으로 가득했습니다. 악마사냥꾼이 OP다 아니다, 핫픽스되어야 한다 아니다 논쟁은 많았어도, 일단은 다들 즐기는 분위기였죠.

 

저는 아직 메타가 정립되지 않았기도 하고, 대전을 몇 판 돌려보니 계속 비슷한 덱만 만나는 것에 피로감이 느껴져서 아직 악사를 몇 판 안 돌린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4월 9일에 게임을 켰는데, 띠용?! '알드라치 전투검'의 내구도가 3이 아니고 2더라고요.

 

기억이 뭔가 잘못됐나 싶었는데, '사로잡힌 안타엔'의 코스트는 아예 6이라고 빨간색으로 강조가 되어있더라고요.

 

https://kr.forums.blizzard.com/ko/hearthstone/t/%EA%B3%B5%EC%A7%80-%EC%95%85%EB%A7%88%EC%82%AC%EB%83%A5%EA%BE%BC-%EC%97%85%EB%8D%B0%EC%9D%B4%ED%8A%B8-49/1669

 

[공지] 악마사냥꾼 업데이트 (4/9)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음 몇 주 동안, 악마사냥꾼의 성능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예정입니다. 현재 목표는 악마사냥꾼이 의도했던 수준에 이를 때까지, 필요하다면 계속해서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오늘 아래의 밸런스 업데이트가 몇몇 악마사냥꾼 카드들에 적용되었습니다. 서버 패치이므로, 여러분께서는 추가 다운로드를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 굴단의 해골 – 비용이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사로잡힌 안타엔 - 비용이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kr.forums.blizzard.com

알고 보니 밸런스 조정 목적으로 몇 가지 카드가 변경되었답니다.

굴단의 해골 – 비용이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사로잡힌 안타엔 - 비용이 5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 안광 – 추방자: 비용이 0에서 1로 증가했습니다.

• 알드라치 전투검 – 내구도가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서도 패치 다운로드가 없어서 핫픽스가 이뤄졌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네요. 앞으로도 몇 주 동안 이런 식으로 밸런스가 맞을 때까지 수시로 패치가 있을 것이며, 그 패치들은 추가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당분간은 게임 키기 전에 변경된 건 없는지부터 확인해야겠네요.

 

그런데 이상한 점은 '안광'을 보면 텍스트에는 여전히 '비용이 (0)이 됩니다.'라고 쓰여있다는 겁니다. 어차피 4월 10일에 제대로 패치할 거라고 공지에 쓰여있는데, 이럴 거면 막 패치하지 말고 그냥 하루만 더 있다가 패치하지, 왜 이런 식으로 성급하게 했는지 모르겠군요.

하여튼 이렇게 너프를 하기는 했는데, 사실 너프당했다고 해서 그 카드들이 안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 '안광'만 봐도 그냥 3코에 써도 무난히 좋은 카드잖아요? '굴단의 해골'도 여전히 OP급 카드라고 봐도 무방하고요. 이런 점을 보면 이번에 너프당한 카드들이 나중에 다시 추가적으로 너프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여담으로 현재 '굴단의 해골'로 '안광'을 드로우해서 '추방자' 효과를 받으면 0코스트가 아닌 1코스트가 됩니다. 이건 버그인지 의도한 건지 모르겠네요. 의도한 거라면 일부러 굴단의 해골을 노리고 간접 너프를 한 것이겠지만, 버그라면..ㄷㄷ

 

그리고 이번 패치 이후에 전장에서도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전장에서 패배한 영웅들의 로그를 보면 대미지가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회복량이 표시된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실제로 체력이 회복이 된 것은 아니지만요.

 

그리고 패배한 플레이어들의 등수가 로그 상위에 위치합니다.

 

게임 내에서는 2등을 했지만 7등을 했다고 표시되는 식이죠. 점수는 떨어지지 않고 2등을 한만큼 오르기는 합니다.

 

통계에서도 7등을 했다고 뜨네요.

 

반대로 5등을 하면 화면에서는 3등을 했다고 뜨네요. 그런데 중요한 건 이 등수 버그는 아마 전장 통계에도 적용되고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는 8등을 해도 시스템적으로는 1등 통계로 잡힌다는 것이죠. 이것을 빨리 수정하지 않는다면 패작을 해서 1등 횟수를 조작하는 사람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패치는 너무 급하게 패치를 적용한 것이다 보니 아무래도 버그가 눈에 많이 띄네요. 핫픽스를 하는 건 좋지만, 아무래도 너무 성급하게 패치를 적용하는 건 좀 아닌 것 같네요.

 

여담으로 너프한 사항 중에 해골과 안타엔만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고 나머지 두 개는 딱히 별 표시가 없다는 점이 킹받네요. 나머지 두 개도 너프했다고 눈에 띄게 표시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