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APK 파일 설치 방법

2019. 12. 10. 20:18IT/정리&정보

반응형

안드로이드 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APK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APK 파일을 스마트폰에 설치할 때는 별도의 툴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냥 APK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옮긴 다음에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실행하면 됩니다.

 

https://www.virustotal.com

 

VirusTotal

 

www.virustotal.com

다만, 설치하기 전에 APK 파일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바이러스 검사를 할 때 위에 링크한 바이러스토탈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바이러스 확인을 하고 파일을 설치하려고 하면, 이전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하는 것을 허용한 적이 없을 경우 경고가 뜨기 때문에, 보안 설정을 바꿔줘야 합니다.

 

그냥 하라는 대로 따라 들어가서 출처 설정을 '허용'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러면 설치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저처럼 기존에 사용하던 앱이 있는 상태에서 높은 버전의 앱을 설치하려고 할 경우에는 위처럼 업데이트를 진행할 거냐고 물어볼 텐데 그냥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되고, 앱을 새로 설치하는 경우라도 그냥 설치하겠다고 하면 됩니다.

조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한 가지 주의점으로, APK를 사용해 기존에 사용하던 앱을 업데이트할 경우에는 기존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는다고 설명이 나오는데,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닌가 봅니다. 혹시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데이터 손실을 대비해서 미리 백업을 한 다음에 APK를 사용해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설정을 다시 비허용으로 바꾸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메인 설정'에서 '보안 설정'을 찾아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로 들어가면

 

설치 허용이 된 출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을 비허용으로 되돌리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