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 가짜(?) 공감 알림

2019. 10. 11. 15:40블로그/네이버

반응형

블로그 글에 공감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 주인에게 '내 소식'을 통해 공감 알림이 갑니다.

 

그런데 알림 때문에 공감 내역을 확인하면, 공감 알림은 왔는데 정작 공감 내역은 없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게 한두 번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까 은근히 성가시네요.

최근 글들에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게 아니라 몇 달 전에 쓴 글들에도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로 봐서, 단순히 공감 품앗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보통 사람들이 글을 읽고 마음에 들어서 공감을 하는 것일 텐데,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공감 내역이 사라진 것은 더 이상한 일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관련 정보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 공감 버튼을 눌렀다가 다시 취소했다.

이런 경우는 당연히 대처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글 읽은 분이 공감을 눌렀다가 다시 마음이 변해서 취소한 거니까요.

이런 경우에는 블로그 주인이 아직 알림을 못 본 상태라면 공감 알림도 같이 취소가 되는 기능이 추가된다면 해결될 텐데, 기능을 추가하는 건 네이버 맘이니까 어쩔 수 없죠. 다만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취소 기능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네이버 측에서 마음만 먹는다면 도입이 어렵지는 않을 거라고 추측할 뿐입니다.

2. 공감 사용자가 공감 기능을 제한당했다.

반복적인 공감과 공감 해제를 하면 네이버에서 일정 기간 동안 공감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제재를 가한다고 하네요. 실수나 기기 오류로 발생할 수도 있는 일이지만, 일단 비정상 이용이나 어뷰징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520&categoryNo=20982

 

네이버 고객센터

공감(좋아요) 제한 기준 및 해제 안내

help.naver.com

또한 하루 최대 공감 수가 제한이 있다고 하는데요, 제한 공감 수를 넘어서면 그날은 더 이상 공감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거죠. 하지만 이 이야기는 구체적인 제한 수 같은 것이 안 알려져 있는 것으로 봐서 그냥 헛소문일 가능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997&categoryNo=19016

 

네이버 고객센터

댓글과 공감 활동의 제한

help.naver.com

제한 횟수가 50회라는 말도 있던데, 이건 네이버 뉴스 이용 시의 공감 제한 내용이 와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정보를 모아봐도 문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도 힘들고, 당연히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있지도 않네요.

공감 알림이 뜨면 기분이 좋다가 내역이 없으면 바로 실망하는 일을 반복하는데, 이와 관련해 딱히 해결 방법도 없으니, 괜히 일희일비하지 않게 조금 관조하는 듯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