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도파민과 중독: 미신과 사실 나누기 Dopamine and Addiction: Separating Myths and Facts

2022. 9. 26. 22:49지식&정보&저장

반응형
 

당신은 아마 중독과 관련된 "기쁨의 화학물질"이라고 불리는 도파민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도파민 러시"라는 말을 생각해 보자. 사람들은 새로운 구매를 하거나 땅에서 20달러짜리 지폐를 발견하는 것에서 오는 기쁨의 홍수를 설명하는 데 그 말을 사용한다.

하지만 당신이 들은 것 중 일부는 사실이 아니라 미신에 가까울 것이다.

전문가들은 중독의 과정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정확히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여전히 연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도파민이 불쾌한 경험을 피하고 즐거운 경험을 찾도록 뇌를 훈련시킨다고 믿는다.

두뇌가 쾌락을 찾는 행위를 강화시키는 도파민의 기능은 많은 사람들이 도파민을 중독과 연관 짓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도파민은 분명 중독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은 복잡하고 완전히 해석되지 않았다.


미신: 당신은 도파민에 중독될 수 있다.

중독에 빠진 사람들이 실제로 약물이나 특정 활동보다는 도파민에 중독되어 있다는 잘못된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약물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기분을 좋게 하는 경험은 뇌의 보상중추를 활성화시켜 도파민을 분비하게 만든다. 이러한 방출은 당신의 뇌가 그 경험에 더 많은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든다. 그 결과, 당신은 당신이 느꼈던 쾌락에 대한 강렬한 기억을 갖게 된다.

이 강렬한 기억은 당신을 자극하여 약물을 사용하거나 특정한 경험을 찾아냄으로써 그것을 다시 경험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약물이나 활동이 여전히 이러한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이다.


사실: 도파민은 동기부여 요소이다.

도파민이 중독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지만, 도파민의 동기 부여 특성은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기억해라. 두뇌의 보상 중추는 즐거운 경험에 대한 반응으로 도파민을 방출한다. 뇌의 이 부분은 기억과 동기 부여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중독의 씨앗

일반적으로 당신이 긍정적인 감각을 경험하고 도파민이 보상 중추의 경로로 방출될 때, 당신의 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목한다.

감각을 일으킨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물질? 행동? 음식의 일종?

감각을 일으킨 요인을 다시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환경의 모든 단서: 밤에 경험했는지? 또 어떤 행동을 하고 있었는지? 특정한 사람과 함께 있었는지?

당신이 그러한 환경적 단서에 노출되었을 때, 당신은 동일한 쾌락을 찾으려는 동일한 충동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이 충동은 매우 강력하여 제어하기 어려운 욕구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항상 해로운 물질이나 활동을 수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좋은 음식을 먹고, 섹스를 하고, 예술을 창조하고, 그리고 다양한 것들은 뇌의 보상 중추로부터 비슷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미신: 도파민은 '기쁨의 화학물질'이다.

사람들은 때때로 도파민을 "기쁨의 화학물질"이라고 부른다. 이 용어는 도파민이 희열이나 쾌락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잘못된 생각에서 기인한다.

도파민이 당신의 쾌락 경험에 기여하는 건 맞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것이 즐거운 감정을 만드는 것과는 큰 관련이 없다고 믿는다.

대신, 도파민은 당신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들과 그것들을 다시 하고 싶다는 욕망과 연결함으로써 즐거운 감각과 행동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연결고리는 중독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정말로 쾌락이나 희열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은 다음과 같다.

세로토닌

엔돌핀

옥시토신


사실: 도파민은 내성을 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약물의 맥락에서 내성이란 같은 양의 약물을 섭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전과 같은 정도로는 약물의 효과를 느끼지 않게 되는 지점을 말한다.

만약 당신이 어떤 물질에 대한 내성이 커진다면, 당신은 당신이 익숙해진 효과를 느끼기 위해 그 물질을 더 많이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도파민은 이 과정에서 영향을 미친다.

지속적인 약물 오남용은 결국 보상 중추 내 과잉 자극으로 이어지고, 보상 중추의 경로는 과부하를 받아 높은 수준으로 방출되는 도파민을 제어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뇌는 이 문제를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도파민 생산 감소

도파민 수용체 감소

두 가지 변화 모두 일반적으로 뇌의 보상 중추에 의한 반응이 약해지기 때문에 물질이 영향이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물에 대한 갈망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저 그 갈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더 많은 약물이 필요해졌을 뿐이다.


중독의 원인은 하나가 아니다.

중독은 하나의 명백한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닌 복잡한 뇌 질환이다. 도파민이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것은 큰 퍼즐 속의 하나의 작은 조각일 뿐이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이 누군가의 중독 위험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생물학적 요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유전자. 미국 국립 약물 남용 연구소에 따르면, 약 40-60%의 중독 요인은 유전적 요인에서 비롯된다.

건강 이력. 특정한 의학적 상태, 특히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한 이력이 있는 것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발달 단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십대 때 마약을 사용하면 장래에 중독될 위험이 높아진다.

환경적 요인(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은 다음과 같다:

가정 환경. 약물을 오남용하는 사람들과 함께 또는 가까이 사는 것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사회적 영향. 약을 하는 친구들을 사귀는 것은 약을 시도하고 중독될 가능성을 잠재적으로 더 높게 만들 수 있다.

학교에서의 경쟁.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마약을 시도하고 결국 중독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것들은 중독에 기여할 수 있는 수많은 요인들 중 일부일 뿐이다. 이것들이 무조건 중독을 일으키는 요소는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요점

도파민은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수많은 요인들 중 하나이다. 일반적인 믿음과는 달리, 당신은 도파민에 중독될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이 즐거운 경험을 찾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도파민은 내성을 키워, 당신이 처음에 했던 것과 동일한 효과를 느끼기 위해 더 많은 물질이나 활동을 필요로 하게 만든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dopamine-addiction#risk-factors

 

Dopamine Addiction: A Guide to Dopamine's Role in Addiction

Many people see dopamine as one of the main driving factors in addiction. But it's not that simple. We'll bust some common myths about dopamine and addiction to paint a clearer picture of their complex relationship.

www.healthlin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