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조직이해능력] BCG 매트릭스
2021. 8. 16. 09:44ㆍNCS/조직이해능력
'BCG 매트릭스'는 미국의 '보스팅 컨설팅 그룹(BCG)'이 개발한 전략 평가 기법이다. BCG는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점유율(Market Share)'과 '사업의 성장률(Growth)'을 고려한다고 가정했다. BCG 매트릭스는 이 두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기업의 사업을 'Star', 'Cash Cow', 'Question Marks', 'Dog'로 나누었다.
- Star (육성 사업)
사업의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높아서 계속 투자를 하게 되는 유망한 사업이다.
- Cash Cow (합리화 사업)
시장점유율이 높고 이윤이나 현금흐름이 양호해 안정적이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운 사업이다. Cash Cow는 적은 투자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Cash Cow에서 얻은 수익을 Star에 투자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 Question Mark (신규 사업)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으로, 기업의 행동에 따라서 차후 Star가 되거나 Dog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일단 투자하기로 결정한다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하다.
- Dog (철수 사업)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렵고 이윤과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안 좋은 사업이다.
사업의 성장률 | 높음 | Star | Question Mark |
낮음 | Cash Cow | Dog | |
BCG 매트릭스 | 높음 | 낮음 | |
시장점유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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