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영역] 문서의 종류

2021. 7. 22. 12:37NCS/의사소통능력

1. 기안서

- 회사 업무에 대한 협조를 구하거나 의견을 전달할 때 작성하는 사내 공문서.

2. 회의록

- 회의 장소에서 이뤄지는 모든 내용을 작성해 보관하는 문서.

- 회의마다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증명할 수 있다.

- 상급 부서에 제출하는 문서이므로 꼼꼼하게 작성해야 한다.

- 회의에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한 사람에게도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핵심만 작성해야 한다.

- 참석자와 불참석자 명단을 구분하여 모두 기재해야 한다.

3. 보고서

- 특정한 일에 대한 현황이나 그 진행 상황 또는 연구, 검토 결과 등을 보고할 때 작성하는 문서.

- 종류에 따라 작성법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 설명서

- 대개 상품의 특성이나 사물의 성질과 가치, 작동 방법이나 과정을 소비자에게 쉽게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한 문서.

5. 계약서

- 계약의 당사자 간의 의사표시에 따른 법률행위인 계약 내용을 문서화한 것.

- 당사자 사이의 권리와 의무 등 법률관계를 규율하고 의사표시 내용을 항목별로 구분한 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어떠한 법률행위를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미래에 계약에 관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중요한 증빙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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