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최적화 / 윈도우 업데이트 무한 로딩 후기

2021. 3. 29. 11:14IT/기타

반응형

컴퓨터 C 드라이브 용량이 300MB도 안 남았다는 것을 알게 돼서 오랜만에 PC 최적화를 하기로 했습니다.

작업 표시줄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

문제는 디스크 정리를 해도 딱히 여유 공간이 만들어지지를 않더라고요. 그렇다고 다른 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돼서 공간이 없는 것도 아닌 게, 웬만한 건 다 C가 아니라 D 드라이브에 설치하는지라...

그래서 뭐가 문제인지 알아보니,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이전 버전 업데이트 파일이 삭제되지 않고 드라이브에 남는데, 이게 용량 부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더군요.

'디스크 정리' 창 하단에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해서 드라이브에 남은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저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디스크 정리 목록을 살펴보면 그중에 이미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 항목이 있을 겁니다. 그러면 그 항목을 선택한 다음에 바로 디스크 정리를 진행하면 되죠.

저는 시스템 파일 정리 기능이 분리돼 있어서 직접 목록을 불러왔는데,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 파일이 얼마나 많은지 로딩에만 한참이 걸리더군요.

위 스샷은 정리한 다음에 찍은 스샷이라서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 항목이 2메가밖에 없지만, 실제로는 20기가가 넘었습니다.

저것이 C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한 원인인 걸 알게 돼서 바로 디스크 정리를 시작했는데요, 디스크 정리 자체도 시간이 한참 걸렸지만 문제는 그다음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디스크 정리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니 윈도우 업데이트 무한 로딩 오류에 걸렸기 때문이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여러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그냥 기다렸더니 오류가 해결됐습니다.

디스크 정리 후 재부팅 > 100% 무한 로딩 오류 발생 > 나중에 다시 살펴보니 어째서인지 35% 무한 로딩 상태 > 그렇게 6~7시간 기다리니 업데이트가 끝남 > 업데이트 완료만 확인하고 컴퓨터 종료 > 다음날 부팅 > 다시 35% 무한 로딩 > 3시간 정도 기다리니 업데이트 정말 끝남

그렇게 인고의 시간을 보냈고, 그래도 그 덕분에 여유 공간이 1기가 미만에서 13기가로 확 늘어났습니다.

20기가가 넘는 파일을 정리했음에도 왜 여유 공간이 이것밖에 늘어나지 않았는지는 의문이지만, 당분간은 여유 있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코드 80092004 해결 - KB4490628, KB4516065

일주일 정도 전부터 AhnLab V3 Lite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공지사항 | AhnLab 공지사항에서 긴급 보안 공지 및 안랩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www.ahnlab.com 알고 보니, SHA-1 인증서 발급 중

hmseo91.tistory.com

하여튼 몇 달 전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게을리해서 트러블을 겪었는데, 이번에는 PC 최적화를 안 해서 또 괜한 고생을 했네요.

옛날에는 업데이트는 물론이고 디스크 정리랑 조각 모음도 부지런히 했는데, 참... 다음부터는 괜히 이런 일 안 겪도록 주기적으로 컴퓨터를 청소해야겠습니다.

여담으로, 이걸 보고 혹시 노트북에도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 파일이 남아 있나 확인했더니, 2기가 정도의 파일이 있는 걸 발견해서 바로 정리했습니다. 노트북은 1주일마다 V3 Lite로 PC 최적화를 해 주는데, 그걸로는 업데이트 정리 파일까지는 자동으로 정리되지 않나 보더라고요.

혹시 V3 Lite 최적화만으로 안심하고 계시다면, 윈도우 디스크 정리 기본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이 남아있지 않은지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IT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9 모델의 MTP 허용 알림이 안 뜨는 현상  (0) 2020.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