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와이파이

2020. 10. 17. 12:34게임/브롤스타즈

반응형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상, 유저들은 서로 간의 핑 차이에 따른 네트워크 동기화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브롤스타즈에서는 보통 '레드 와이파이'라고 알려져 있는 문제로, 다른 실시간 게임들에서도 해결 방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는 문제입니다.

 

"와이파이로 대전격투게임 해도 돼요?"

[BY 게임어바웃] *으시기의 격투게임썰은 격투게임과 관련된 이런저런 이야기를 자유롭게 풀어보는 기획...

m.post.naver.com

FPS나 대전격투게임처럼 매 순간이 중요한 장르는 넷코드를 통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애쓰고, 상대적으로 실시간 입력이 중요하지 않은 MMORPG 와 같은 장르에서도 핑 문제가 발생하면 게임의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는 문제입니다.

브롤스타즈 같은 경우, 공식 관계자의 Q&A에 따르면 레드 와이파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유저의 네트워크 환경/기기의 문제인 경우와 브롤스타즈 서버의 문제인 경우로 나뉜다고 합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환경 문제는 개별 유저의 환경 문제라서 물리적으로 해결이 어려우니 넘어간다고 쳐도, 서버 문제는 브롤스타즈도 이제 베타서비스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정식 서비스로만 2년 가까이 서비스하고 있는 장수 게임인 만큼 슬슬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물론 해결이 쉬운 문제는 아니겠지만, 게임은 물론이고 다른 미디어 믹스 측면에서도 세계적으로 매출을 올리는 것만 신경 쓰고, 레드 와이파이라는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제시하지 못하면서 새로운 스킨이나 캐릭터만 계속 찍어내는 건 좀 무책임하지 않나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