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에 가메라가 등장하네요.

2019. 7. 24. 12:30잡담

반응형

오랜만에 드래곤볼 정주행을 하고 있었는데, 드래곤볼 2권 13화에서 가메라가 등장했었네요? 새끼 거북이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생김새나 비행 방식을 보면 확실히 가메라죠. 지금까지 드래곤볼을 몇 번이나 정주행하기는 했지만, 괴수물에 크게 관심이 없었다 보니 딱 봐도 가메라인 것을, 전혀 몰랐네요.

이 녀석의 일본명은 子ガメラ(아이 가메라)로, 대놓고 이름을 가르쳐 주기도 하고, 애초에 괴수물이란 게 일본에서 인기를 타던 것이라서 일본 독자들은 단번에 이 녀석이 가메라인 것을 알 수 있었겠죠. 하지만 한국 버전은 번역도 '새끼 거북'으로 되어 있고, 설정도 드래곤볼 바다거북의 아들로 되어있어서 아마 괴수 쪽에 별 관심 없는 한국 독자들은 이 녀석이 괴수 가메라라는 것을 알아채기 더욱 힘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영어 버전에서는 그냥 Baby Gamera 또는 Baby Gamela로 번역해 놨다는데, 한국 버전도 그냥 가메라라고 직역하는 게 어땠을까 싶네요. 아마 가메라에 대해 잘 모르는 한국 독자들을 위해 새끼 거북이라고 의역한 듯한데, 뭐랄까 별로 중요한 캐릭터는 아니지만, 원래 의미를 잘 살리면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의미를 아예 없애버리는 이런 식의 번역은 개인적으로 빵점짜리 번역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담으로 아기 가메라가 닥터 슬럼프 3권 34화에도 등장하였네요. 하지만 이 화는 한국 단행본에서는 삭제된 화입니다. 아마 이 화가 일본의 옛날이야기인 모모타로 이야기가 기반이 되는 내용으로 전개되다 보니, 단행본이 발매되던 시기가 왜색이 짙은 내용은 만화에서 다 검열되던 시대라서 삭제된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