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플' 뜻

2019. 7. 21. 20:45잡담

반응형

2019.3.1 글


연세대학교 채플

채플 [chapel]

① 큰 교회나 학교, 병원, 개인 저택 내에 부속된 예배당이나 영국 비국교도의 교회당을 일컫는다.

② 대학 등에서 실시되는 예배나 예배의 출석을 말한다. 즉, 미션스쿨이나 신학교에서 학생들의 경건을 위해 의무적으로 드리게 하는 예배를 가리킨다. 기존의 공예배 형태와 찬양 예배의 형태가 섞여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채플 [chapel] (교회용어사전 : 예배 및 예식, 2013. 9. 16., 가스펠서브)

 

https://namu.wiki/w/%EC%B1%84%ED%94%8C

 

채플 - 나무위키

최근 수정 시각: 2019-06-07 04:22:07 1. 원래 의미2. 몇몇 미션스쿨에서 하는 예배3. 채플을 진행하는 학교교황, 국왕, 사제 등의 사유 성당. 또는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 음악가, 가수를 통틀어 가리키는 말.기독교의 성당, 예배당, 예배실. 서양의 궁전, 성, 저택과 수도원, 학교, 병영, 병원, 감옥, 묘지 등에 부속되어 성별된 제단을 갖추어 놓고 있는 장소. 다시 말하자면, 부속(부설) 예배당/예배실. 건축상으로는 주된 건물과 일체

namu.wiki


여러 사람과 대화를 나누다가 우연히 '채플'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아서 좀 놀랐습니다.

막상 생각해보면, 기독교도 아니고 미션스쿨 계열의 학교에 다닌 적 없는 사람이 채플에 대해서 모르는 것도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지만, 밤만 되면 십자가의 빨간색으로 불야성을 이루는 한국에서 채플은 상식의 일종이라고 생각했기에 채플이 뭔지 모르는 것이 조금은 신기하기도 하네요.

그렇지만 저도 막상 채플이 뭔지 설명하자니 명쾌하게 설명할 수가 없어서, 이번 기회에 채플의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