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트로피 6000점 이상 마스터 티어 달성! + 브롤러별 성능 재평가

2019. 10. 7. 18:20게임/브롤스타즈

반응형

2019.4.30 글


드디어 브롤스타즈 마스터 티어에 진입했습니다.

2000점대 진입했을 때는 설날 기념으로 배경이 빨갰는데, 이번에는 일본 골든 위크라고 배경이 노랗네요.

 

골든 위크라고 출시된 시바견 니타. 귀엽네요.

사고 싶은데 보석이 모자라네요...칼이랑 로사만 안 샀으면 가능했을 텐데 아쉽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234

 

브롤스타즈 - 브롤러들 성능 평가

2019.2.6 글 원래 트로피 2000개 찍고 브롤러들 성능에 관한 글을 쓰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제야 트로피 2000개를 달성해서 겨우 글을 씁니다. 아무래도 '보'는 비주류 브롤러라서 상관없더라도, 다이너마이..

hmseo91.tistory.com

트로피 2000점 때 전체 브롤러들 성능 평가글을 올려 봤습니다. 그 이후에 새로 얻은 브롤러들도 여럿 있고, 밸런스 패치도 많이 진행되는 등의 이유로 글을 새로 써 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마스터 티어도 찍었으니 기념으로 이번 기회에 다시 성능 평가를 해 볼까 합니다.

- 모든 평가는 스타 파워가 없는 상태를 기준으로 합니다.

- 전설 3인방은 보유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쉘리

쉘리는 처음부터 주어지는 파이터형 브롤러지만 가장 기본 캐릭터라고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좋은 브롤러입니다.

기본 공격이 산탄총인 만큼 근접이 강력한 브롤러로 쉘리가 궁이 있는 상태에서는 근접 상황에서 쉘리를 이길 수 있는 브롤러는 없습니다. 그만큼 근접이 강력한데도 공격 사거리가 7.67타일로 포코나 타라보다도 길어서 원거리도 어느 정도 커버가 되는 만능 브롤러입니다.

엄폐물이 적은 하이스트를 제외한 모든 맵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부쉬가 많은 맵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한 가지 팁으로, 수풀 안에서 적을 만났을 때 본인이 궁이 있거나 궁을 금방 채울 수 있을 경우, 일반 공격 버튼을 누르지 말고 그냥 궁 버튼을 연타한다면, 일반 공격과 궁 사이의 딜레이 없이 적을 순식간에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니타

트로피 15점에서 얻는 두 번째로 얻는 브롤러인 니타는 파이터군에 속합니다.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가 6타일로 쉘리의 최대 사거리인 7.67타일보다 짧지만, 일반 공격의 범위와 탄속, 재장전 시간이 준수하고 광역 공격입니다. 거기에 쉘리보다도 많은 체력 덕분에 상대와 적절한 거리만 유지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상대에게 우세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올라운더형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궁을 정말 대충 사용하지 않는 이상, 니타의 궁을 이용한 압박은 광역이나 관통 공격을 가지지 않은 브롤러에게 정말 부담이 됩니다.

다만 공격력이 적을 순간적으로 지워버리거나 멀리서 견제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잼 그랩, 듀오 쇼다운에서 사용하는 게 무난합니다.

 

콜트

콜트는 트로피 60점에서 얻는 브롤러로 저격수군에 속합니다.

딜이 정말 강력해서 1회의 일반 공격으로도 적을 빈사상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격수군에 속하지만 근접 브롤러와 마주한 상태에서도 침착함만 유지할 수 있다면 오히려 역관광이 가능할 정도로 딜링이 강력합니다.

다만 일반 공격이 직선 지속 공격이기에 예측샷과 무빙이 정말 중요한 상급자용 캐릭터입니다.

일반 공격이 지속 공격이어서 빼꼼샷이 힘들기 때문에 궁으로 귀찮은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력만 된다면 모든 맵에서 강력한 전천후 캐릭터입니다.

 

불은 트로피 250점에서 얻는 탱커형 브롤러입니다.

근접 상태의 샷건 딜이 정말 강력해서 초근접 상태에서 불을 이길 수 있는 브롤러는 궁이 있는 쉘리밖에 없습니다. 다만 일반 공격의 발사각이 90도라서 상대와의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산탄이 퍼져서 딜을 넣기가 힘듭니다.

보통 궁은 무조건 일정 거리를 돌진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적에게 접근하거나 단순한 도주용 또는 막타딜 정도로 사용하는데, 궁극기의 이동 속도가 빠르지도 않아서 그것으로도 사용하기 힘들어 궁극기 운용의 유연함이 많이 떨어집니다.

수풀이 많은 쇼다운 맵이나, 장애물을 제거하면서 적의 금고에 순간적으로 접근하는 식으로 궁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한 하이스트 맵에서 유용합니다.

 

제시

제시는 트로피 500점에서 얻는 파이터형 브롤러로, 설정상 영웅 브롤러인 팸의 딸입니다.

일반 공격이 뮤탈리스크 같은 바운스형 공격이어서 뭉친 적에게 사용하기 좋지만, 탄속이 느리기 때문에 9타일의 긴 사거리를 이용한 예측샷이 중요합니다.

엄폐물을 이용해 적의 직선 공격에서 벗어난 궁 설치를 통한 지역 장악 능력이 강력하지만, 엄폐물이 부족하거나 상대편에 곡사형 공격을 하는 적이 있으면 힘이 빠집니다.

적이 뭉치는 경향이 있는 모든 맵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좋은 맵은 시즈 팩토리로 상대 로봇의 전진을 포탑으로 막는 것이 가능하고, 상대 본진이나 로봇에 바운스 공격을 가해서 적을 정신없게 만들기 좋습니다.

 

브록

브록은 트로피 1000점에서 얻는 저격수형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가 10타일로 매우 길지만 탄속이 느리므로 예측샷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거리 딜러지만 일반 공격의 피해량이 준수하여 레온 등의 암살자가 근접해도 미사일을 3발 다 맞추면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궁극기는 일정 범위 내에 미사일 포격을 가하는 것으로 공수 양면으로 사용 가능한 좋은 궁극기입니다. 일반 공격이 직사형 공격의 형태를 가지므로 상대가 엄폐물에 숨으면 답답해지므로, 궁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궁극기 활용 방법입니다.

젬 그랩이나 바운티 모드에서 사용하기 좋으며, 특히 안전한 거리에서 적을 저격하기 용이하므로 바운티에서 탑 티어 브롤러입니다.

 

다이너마이크

다이너마이크는 트로피 2000점에서 얻는 투척병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이 곡사 형태이므로 장애물이 있는 맵에서 강력합니다.

장애물을 적과 본인 사이에 두고 와리가리를 하면 지형을 없앨 수 있는 궁이 없는 브롤러는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일반 공격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상위권에 들기 때문에 상대와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면 아주 강력하지만, 적이 근접한 상태에서 궁극기가 없다면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장애물이 적당히 있는 모든 맵에서 유용합니다. 특히 쇼다운 모드의 해골천이나 바위 장벽 전투에서 유용한데, 이 때문에 쇼다운에서 해당 맵이 나올 경우 솔로 쇼다운에서의 다이너마이크들의 티밍이 이슈입니다.

 

보는 트로피 3000점에서 얻는 파이터형 브롤러입니다.

옛날에는 일반 공격의 피해량이 낮고 궁의 활용도가 브롤스타즈 전체 꼴찌로 평가받을 정도로 저평가를 받았지만, 일반 공격의 공격력과 탄속이 상향되는 밸런스 패치 이후 그럭저럭 사용할 만해졌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일반 공격의 탄속이 느리고, 궁극기는 전혀 변화한 것이 없어서 상위 티어 브롤러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보통 궁의 거점 장악 능력을 이용해 젬 그랩에서 사용되거나, 궁의 넉백을 통해 상대 로봇을 방해하기 유용한 시즈 팩토리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엘 프리모

희귀 탱커형 브롤러 엘 프리모입니다.

희귀 브롤러로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저랭크에서는 쉘리와 불이 많이 기용되기 때문에 근접에서 그 둘을 이기기 힘든 엘 프리모는 힘을 쓰기 힘듭니다. 또한 일반 공격이 연타형이라서 3탄창을 전부 사용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적을 삭제하기는 어려우며, 초근접에서 적과 비비는 형태의 싸움을 하면 상대에게 전탄을 먹이기 힘든 점도 단점입니다. 참고로 엘 프리모의 일반 공격 탄창은 충전 속도가 빠른 대신 일반 공격을 안 하는 동안만 충전됩니다.

궁은 날아가는 속도도 준수하고 시전 시간 동안 무적이므로 불의 궁극기에 비해서 훨씬 좋습니다. 사실 궁이 엘 프리모 존재의 이유라고 생각될 정도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브롤 볼, 로보 럼블, 보스전에서 탑 티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롤스타즈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엘 프리모가 가장 균형 잡힌 브롤러로 평가받는 만큼 바운티를 제외한 모든 맵에서 무난하게 좋습니다.

 

발리

다이너마이크와 유이한 투척병 브롤러 발리입니다.

다이너마이크와의 차별점은 발리의 공격은 바닥에 깔려서 지역 장악 능력이 좋으며, 일반 공격이 근접에서는 오토 에임으로 마구 눌러도 상대에게 적중하기 때문에 다이너마이크와는 달리 발리는 근접에서도 어느 정도 저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유리대포형 캐릭터인 만큼 적을 근접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궁극기는 브록의 궁극기와 유사하지만 일반공격과 마찬가지로 지역 장악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지역 장악 능력과 정지한 상대에의 지속딜이 좋기 때문에 젬 그랩에서 좋으며, 특히 하이스트에서는 탑 티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빅 게임에서 본인이 보스가 아니라 5인 쪽이라면 보스에게 프리딜을 편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포코

스타 파워를 얻기 전까지는 궁을 통한 힐밖에 안 되는 힐러 포코입니다.

하지만 스타 파워를 통한 힐은 보너스라고 사람들이 말할 정도로 일반 공격이 좋습니다. 일반 공격이 광역 공격에 사거리도 좋고 관통도 되므로 에임이 불안정한 플레이어에게는 최고의 브롤러입니다.

보통 잼 그랩에서 많이 보이지만, 상황 판단력만 좋다면 대부분의 맵에서 무난하게 좋습니다.

 

로사

로사는 가장 최근에 출시되어 OP 소리를 듣다가 너프 되었지만 여전히 강력한 탱커형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은 엘 프리모와 비슷한 연타형 공격이지만, 사거리가 더 길고 범위가 더 넓으며, 총 대미지량은 같으면서 연타 횟수는 1회 더 적은 등 엘 프리모의 일반 공격의 상위 호환입니다.

궁극기는 핫픽스 패치로 인해 너프 되었지만, 여전히 3타를 전부 맞히면 궁극기가 장전되고 즉발로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가 조금만 방심해서 거리를 내주면 이미 그 싸움은 로사의 승리입니다. 또한 궁극기 발동 중에도 궁극기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노우볼을 굴리기 쉽습니다.

현재 모든 맵에서 티어 내에 들어와 있을 정도로 모든 맵에서 아무렇게나 뽑아도 무난하게 좋습니다.

 

리코

리코는 저격수군에 속하는 브롤러입니다.

사거리와 장전 속도 외에는 거의 완전한 콜트의 하위 호환입니다. 한 번에 탄을 쏟아내는 속도도 콜트보다 느리죠. 궁극기도 패시브의 정체성을 지키기 때문에 벽을 부수지 못합니다. 패시브를 이용하지 못한다면 그냥 콜트 쓰세요.

패시브가 패시브인 만큼 훤히 뚫린 맵보다는 패시브를 잘 사용하면 벽이 많은 맵에서 유용합니다. 의외로 긴 사거리 덕분에 바운티에서도 강력합니다.

참고로 리코도 저격수군에 속한 만큼 딜이 약한 것은 아니니, 무턱대고 일직선으로 달려들면 탱탱볼에 맞아 죽기 십상입니다.

 

대릴

대릴은 강약약강을 철저하게 지키는 탱커형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이 샷건인 만큼 사거리가 짧은데 2타 공격이기 때문에 다른 탱커나 쉘리에게는 이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궁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점을 이용해 몸이 약한 딜러에게 순식간에 접근해서 상대를 녹여버리는 재미가 쏠쏠하기도 합니다.

스타 파워 전후로 가장 많이 바뀌는 브롤러라고 합니다.

맵 상성을 타기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상성이 달라지니 눈치싸움이 정말 중요합니다. 브롤 볼 모드에서는 궁을 이용한 드리블이 가능해서 다른 브롤러들과는 차별점을 갖습니다.

 

페니

페니는 설치형 궁극기를 가지고 있지만 저격수군으로 분류되는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은 적에게 적중한 후 뒤로 퍼져 나가기 때문에 공격 각도를 잘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격수인만큼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가 긴데, 판정도 널널하기 때문에 궁극기를 충전하기 쉽습니다. 또한 궁극기를 통한 전체적인 전장 장악 능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궁극기가 쉽게 파훼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애물이 적절하게 분포된 맵에서 힘을 발휘합니다.

젬 그랩, 바운티, 보스전, 시즈 팩토리에서 탑 티어에 위치하고 있는 A티어 브롤러입니다.

 

칼은 파이터로 분류되지만 체력이 대릴보다도 높은 딜탱형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이 1탄창이어서 연속 공격이 불가능하지만, 곡괭이가 날아갔다 돌아오면서 적에게 2타 공격을 할 수 있으며, 돌아올 때는 곡괭이가 지형을 무시하기 때문에 벽 뒤에 있는 적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곡괭이를 마주 보면 벽에 튕기게 하면 그만큼 곡괭이가 빠르게 돌아오기 때문에 폭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 공격의 특성 때문에 대개 먼 거리를 유지하거나 엄폐물을 이용해서 적을 공격하지만, 궁극기가 충전되면 부쉬에 숨어서 체력이 적은 적을 암살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잼 그랩에서 궁극기를 이용한 보석 챙기기 전략 등을 사용하기 위해 기용됩니다.

 

파이퍼

저격수형 영웅 브롤러인 파이퍼는 일반 공격의 사거리와 탄속이 우수합니다.

또한 궁을 통해 일시무적과 딜링, 지형 파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방법에 능한 플레이어가 사용한다면 정말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하지만 일반 공격은 거리가 가까울수록 피해량이 감소하고 일반 공격의 충전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파이퍼가 궁극기가 없다면 빠르게 접근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파이퍼는 바운티에서 탑 티어 브롤러입니다.

 

팸은 힐러형 브롤러지만 체력이 우수해서 대릴보다도 체력이 많습니다.

일반 공격은 집탄률은 떨어지지만 최대 사거리는 9타일로 콜트나 페니 등의 브롤러와 동일합니다. 근접한 상대에게는 공격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전탄을 다 맞출 경우 불을 능가하는 딜링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궁을 통한 지역 사수 능력은 모든 브롤러 중 최상위권입니다.

모든 브롤러 중에서 유일하게 S티어에 위치하는 최고의 브롤러입니다. 물론 스타 파워를 배웠다는 전제 하의 얘기지만, 스타 파워가 없는 상태에서도 팸보다 확실히 낫다고 단언할만한 브롤러는 없습니다. 잼 그랩, 시즈 팩토리에서 탑 티어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로보 럼블에서는 무조건 조합에 들어가야 하는 핵심 브롤러입니다.

 

프랭크

프랭크는 탱커형 브롤러지만 공격 사거리가 6타일로 니타만큼 긴 광역 공격을 합니다.

하지만 공격 모션이 커서 웬만한 상대는 공격을 잘 맞아주지 않으므로 지형, 특히 수풀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일반 공격을 맞추기 힘든 대신 궁을 단 세방만에 충전 가능하고, 궁이 적에게 적중한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상대를 무조건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로사라는 하드 카운터가 등장해서 이전처럼 궁만 맞추면 필승이라고 장담하기는 힘들어졌습니다.

프랭크는 맵과 상대에 상성을 많이 타므로 항상 일정하게 좋은 성능을 낸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브롤 볼에서 많이 기용됩니다.

 

모티스

모티스는 일반 공격이 돌진형 공격으로, 근접 공격을 하지만 탱커가 아닌 질주 암살자로 분류되는 브롤러입니다.

암살자로 분류되는 만큼 기본 체력이 좋지 않아 원거리 캐릭터를 암살하는 것이 아니면 대부분의 브롤러를 상대로 불리합니다.

이전에는 공을 찰 때 탄창이 줄어들지 않는 것을 이용해서 드리블이 가능해서 브롤 볼에서 기용됐지만, 탄창이 줄어들게 패치된 이후로는 브롤 볼에서도 잘 등장하지 않습니다. 특유의 기동성과 궁을 통한 체력 회복을 잘 살리면 젬 그랩 모드에서는 젬 캐리어로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 브롤스타즈 환경에서 잘 기용되지 못하는 처지입니다.

혹은 쇼다운에서 투척 브롤러들의 티밍을 파훼하기 위한 전략픽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타라

척후병으로 분류되는 타라는 궁극기가 정말 강력한 브롤러입니다.

8타일의 사거리를 이용해서 원거리에서 짤짤이로 궁을 모은 다음에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궁극기는 브롤스타즈 최고의 궁극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궁극기만 잘 사용할 줄 안다면 모든 팀 모드들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특히, 브롤 볼에서 탑 티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은 지원가로 분류되는 브롤러입니다.

일반 공격은 직사 5.67타일, 2차 퍼짐이 5.67타일로 총 11.34타일의 브롤스타즈 최고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오토 에임이 직사 사거리만 반영했지만, 2차 퍼짐까지 반영하게 된 이후로 오토 에임만 사용해도 적을 짜증 나게 만들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궁극기는 9타일의 사거리를 가지며 적을 끌고 오는 능력입니다. 벽을 관통하며, 적을 끌고 올 때는 적이 파괴됩니다. 적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서 고립시키는 데 유용하지만, 적이 궁이 있는 쉘리나 타라일 경우 역적이 될 수도 있으니 신중히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치물도 끌고 올 수 있기 때문에 상대 팸의 힐링 터렛 등을 끌어당기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팀플레이 위주의 궁극기를 가진 브롤러로 모든 팀 맵에서 무난합니다. 잼 그랩에서는 젬을 많이 들고 있는 상대를 끌고 와서 하드캐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젬 그랩에서는 실력이 비슷할 경우 상대가 보석을 먼저 모은 경우 역전하기 힘든데, 그럴 때 진을 통해 전세를 바꿀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

전설 브롤러인 스파이크는 저격수군으로 분류됩니다.

저격수여서 몸이 약하고 도주기도 없으므로 근접이 상대적으로 약하기는 하지만 터지는 형태의 일반 공격은 근접에서도 잘 맞춘다면 매우 강력합니다. 다만 일반 공격을 상대에게 정확히 맞혀도 2차 폭발이 적에게 맞는 것은 약간 랜덤 느낌이라서 딜량이 들쭉날쭉할 수 있습니다.

궁은 딜링이 강력하고 적의 이속을 느리게 해서 적을 바로 맞출 수도 있지만, 장판을 깔아놓아서 적의 움직임을 막거나 접근을 차단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잼 그랩, 쇼다운, 브롤 볼, 시즈 팩토리에서 탑 티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크로우

맹독 암살자로 분류되는 크로우는 암살자지만 메인 딜러라기보다는 서브 딜러로 유용합니다.

적의 자동 회복을 4초 동안 1초에 한 번씩 가하는 독 대미지를 통해 방해가 가능한데, 자동 회복이 중요한 브롤스타즈에서는 정말 강력한 능력입니다. 따라서 크로우가 상대에 있다면 다른 브롤러들을 상대할 때와는 전혀 다른 상대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유리몸이기도 하고 일반 공격의 단타 대미지 역시 높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적을 압박하기보다는 원거리에서 적을 압박하다가 궁극기를 통한 순간적인 진입으로 적을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 카운터인 팸이 S랭크에 위치하고 있어서 크로우의 위상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최근 지속적으로 버프를 받기도 했고, 팸이 스타 파워를 가지지 않은 정도의 트로피 티어에서는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최근 솔로 쇼다운에서는 레온과 스파이크를 누르고 최고의 브롤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레온

은신 암살자로 분류되는 레온은 과거 브롤스타즈 최고의 브롤러로 평가받았습니다. 하지만 브롤스타즈 정식 출시 이후로 3번 연속 너프를 받으면서 위상이 과거에 비해 많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기본 공격의 근접 암살 딜링은 여전히 강력해서, 은신 궁을 통한 접근 후 순간삭제를 당하면 여전히 '레사기'라는 말을 저절로 내뱉게 만듭니다.

그렇게 너프를 당했지만 여전히 최상위 티어에 위치한 만능 브롤러입니다. 하지만 최근 근접에서 정말 강력한 로사가 출시되면서 근접 딜링이 중요한 레온이 간접적으로 너프 되었기에 이후에도 계속 강력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