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능력] 자기관리

2021. 7. 18. 10:43NCS/자기개발능력

※ 자기관리의 유형

- 외적 자기관리: 겉으로 보이는 외모나 몸매 등을 관리하는 것. ex) 다이어트, 성형수술 등.

- 내적 자기관리: 삶의 목적을 세우고 세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 ex) 학점이나 성적 관리, 취업을 위한 스펙 관리, 인맥 관리 등.

※ 내적인 자기개발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

- 장단기 목표를 구분하여 수립한다.

장단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생애전환기(결혼, 취직, 이직 등)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이때 장기 목표는 보통 5~20년 뒤, 단기 목표는 1~3년 정도의 목표를 의미한다.

- 주변 지인 등 인간관계를 고려한다.

인간은 가족, 친구, 직장동료, 부하직원, 상사, 고객 등 많은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이러한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한다면 그 계획을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현재 자신이 처한 환경, 직무를 고려한다.

직업인이라면 현재의 직무와 관계된 일을 계속하든 전혀 새로운 일을 탐색하여 수행하든 현재의 직무 상황과 이에 대한 만족도가 나중의 일을 위한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현 직무를 수행하거나 지금 처한 환경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이에 대한 자신의 수준, 개발해야 할 능력, 관련된 적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 구체적인 방법으로 계획한다.

애매하고 추상적인 방법으로 계획을 세우면 계획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가 없어서 중간에 적당히 하게 되거나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없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된다.

- 자신을 브랜드화한다.

나를 브랜드화하는 것은 단순히 자신을 알리는 것을 넘어 자신을 다른 사람과 차별화하는 특징을 찾아내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하며 그 점을 어필하는 것을 말한다.

1 ···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