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능력] 경력개발 단계

2021. 7. 18. 17:13NCS/자기개발능력

반응형

경력개발은 일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경력개발 단계에 대한 많은 모형들은 경력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점진적으로 성숙한다는 것을 전제로 대략적인 연령 범위를 설정하여 경력개발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는 사람들은 저마다 입직 시기는 물론이고 처한 환경과 상황 등이 달라 경력단계를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쉽지 않지만, 경력단계 모형은 시작 단계에서 특정 직업을 선택하고 계속적으로 동일한 경력 분야에서 일을 해나가는 것을 가정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경력단계는 직업 선택, 조직 입사, 경력 초기, 경력 중기, 경력 말기의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성인 초기에 직업을 선택하고 조직에 입사하여 경력 초기의 과정을 거치며, 성인 중기에 경력 중기 또는 경력 말기의 과정을, 성인 말기에 경력 중기 또는 경력 말기의 직업 생활을 유지하고 퇴직을 준비하는 과정을 거친다.(이 역시 정확한 시기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많다.)

- 1단계: 직업 선택(출생~25세)

1. 자신의 장단점, 흥미, 가치관 등에 대한 탐색과 함께 희망하는 직업에서 요구되는 능력, 환경, 가능성, 보상 등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한다.

2. 직업 선택을 위해 각종 자격증을 획득하거나 공공 혹은 민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등 직업 역량을 배양한다.

3. 사람에 따라서 직업 선택의 과정이 여러 번 일어날 수도 있다.

- 2단계: 조직 입사(18~25세)

1. 학교를 졸업하고 직무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2. 직무를 선택할 때 자신과 주변 환경을 고려해야 하며, 조직의 특성을 사전에 알아보아야 한다.

3. 개인의 교육 정도나 상황에 따라 조직 입사 시기가 다를 수 있다.

- 3단계: 경력 초기(25~40세, 성인 초기)

1. 조직 입사 후 조직의 규칙, 분위기, 직무 등을 배우며 조직에 적응하고, 조직 내 자신의 입지를 다지며 업무 성과를 내거나 승진하는 데 많은 관심을 둔다.

2. 일반적으로 25~40세까지의 성인 초기를 경력 초기 단계로 구분하지만, 성공 지향적인 행동을 언제까지 하느냐에 따라 경력 초기의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 4단계: 경력 중기(40~55세, 성인 중기)

1. 자신의 업무 성과를 재평가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단계이다.

2. 조직에서 어느 정도 위상과 입지를 굳히게 되어 더 이상의 수직적인 승진 가능성이 적은 경력 정체 시기이다.

3. 직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현재에 불만을 느끼기도 하며, 반복적인 일상에 따분함을 겪기도 한다.

4. 경력 초기의 생각을 재검토하고 현재의 경력과 무관한 직종으로 경력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 5단계: 경력 말기(50대 중반~은퇴, 성인 말기)

1. 조직에서 생산적인 기여자로 남고, 자신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동시에 퇴직을 고려하는 단계이다.

2. 경력 중기에 경험했던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데 점점 더 어려움을 겪게 되며 퇴직에 대한 조직의 압력을 받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