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능력] 기술 시스템

2021. 7. 13. 12:28NCS/기술능력

반응형

기술 시스템은 현대 기술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개별 기술이 네트워크로 결합해서 기술 시스템을 만든다는 점은 과학에서 볼 수 없는 기술만의 독특한 특성이다.

예를 들어, 산업혁명 당시 증기기관은 광산에서 더 많은 석탄을 캐내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증기기관이 광산에 응용되면서 석탄 생산이 늘었고, 공장은 수력 대신 석탄과 증기기관을 동력원으로 이용했다. 이후 광산과 도시의 공장을 연결해서 석탄을 수송하기 위한 새로운 운송 기술로 철도가 나타났다. 이렇게 광산 기술, 증기기관, 공장, 운송 기술이라는 다른 분야의 기술들이 서로 밀접히 연결되어 발전하면서 시스템화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기술 시스템의 발전 단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단계: 발명, 개발, 혁신의 단계 - 기술 시스템이 탄생하고 성장

2단계: 기술 이전의 단계 - 성공적인 기술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

3단계: 기술 경쟁의 단계 - 기술 시스템 간의 경쟁

4단계: 기술 공고화 단계 - 경쟁에서 승리한 기술 시스템의 관성화

이때 기술 시스템의 각 발전 단계마다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달라진다. 1, 2단계에서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초기 발전을 추진하는 기술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한편 3단계 경쟁 단계부터는 기업가들의 중요성이 부상하며, 4단계에 이르러 시스템이 확립되면 금융전문가들이 중요 역할을 맡는다. 이는 기술 시스템이 진화하는 단계에 따라 기술과 사회가 가진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이 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사회기술 시스템(sociotechnical system)이라고도 불리는 기술 시스템은 기술이 사회 변화를 결정한다는 기술결정론과 사회적 이해관계가 기술 발전을 이끌어 낸다는 사회결정론을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술 시스템 내에 기술적인 것(the technical)사회적인 것(the social)이 공존하고 있으며, 기술과 사회는 함께 진화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