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거래중지계좌 해지 또는 해제하는 방법

2021. 5. 10. 15:13IT/정리&정보

반응형

예전에 군대에서 나라사랑카드를 발급해 준다고 신한은행 계좌를 만들어 줬었는데요, 전 원래 입대 전에 우리은행 계좌를 사용하고 있었는지라 제대 이후에도 계속 우리은행 계좌만 썼습니다.

그런데, 언제 설치한 건지, 스마트폰에 신한은행의 신한 SOL 앱이 깔려 있길래 앱을 실행해 봤는데, 군대에서 만든 나라사랑카드 계좌가 거래중지돼 있더라고요.

알고 보니 금감원에서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척결 특별대책 일환으로 도입한 거래중지계좌 제도로 인해 다음과 같이 계좌를 이용하지 않은 기간이 길어지면 계좌에 들어있는 예금량에 따라서 계좌를 거래중지시킨다고 합니다.

예금

미거래 기간

1만 원 미만

1년 이상

1만 원 이상 ~ 5만 원 미만

2년 이상

5만 원 이상 ~ 10만 원 미만

3년 이상

보통 위와 같은 조건에 따라 적용되며, 10만 원 이상 예금이 되어 있으면 미거래 기간이 길어져도 거래중지계좌로 전환되지 않는다고는 하는데, 은행마다 세부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은행에서 공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하여튼 계좌의 거래중지 상태를 해제하려고 했는데, 해제를 위해서는 여러 관련 서류를 지참한 다음에 직접 은행 지점에 방문해야 하며, 방문한다고 하더라도 실무자 판단에 따라 해제가 안 될 수도 있는 등 해제 절차가 너무 번거로워서 그냥 아예 해지해 버리기로 했습니다.


거래중지계좌 해지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준비물로는 은행 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메뉴 > 관리 > 계좌 해지

거래중지계좌 선택

해지신청

이때 장기미사용정지 상태라면 이것부터 해제해야 계좌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ARS 인증을 이용하면 쉽게 장기미사용정지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해지신청을 합니다.

계좌에 남은 금액은 당행 또는 타행계좌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해지금액을 다른 계좌로 이체하면

거래중지계좌 해지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단순히 계좌를 다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해제'와는 달리 '해지'는 해당 계좌를 아예 없애버리는 것이므로, 만약 지금 당장 신한은행 계좌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20영업일 이내에 계좌를 만든 이력이 있다면 신규 계좌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무작정 해지를 하는 것보다는 해제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는 아예 계좌가 거래중지 상태가 되지 않도록 거래중지 편입예정 사전안내를 받았을 때 미리 조치를 취하든가 평소에 일정 기간마다 자동이체가 이루어지도록 해서 거래내역을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