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nLab V3 Lite 업데이트 장애 해결 방법

2020. 3. 2. 15:44IT/정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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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와 같이 노트북을 하던 중이었는데, V3 Lite에서 업데이트 실패 오류가 떴습니다.

 

뭔가 해서 봤더니, 악성코드를 차단했고 그 때문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악성코드는 'Ransomware/Win.Antefrigus.XM43'으로 진단되었는데, 파일 경로가 뭔가 이상합니다.

파일 경로가 'c:\Program Files\AhnLab\V3Lite40\AupASD.exe'로 뜨는 걸로 봐서 V3 Lite가 악성코드라고 잡은 것이 아마 V3 Lite 자체의 파일 중 하나라는 거죠.

 

검색해보니 AupASD.exe 파일이란 아마도 ASD(Ahnlab Smart Defense)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담당하는 실행 파일인 것으로 추측됩니다.(컴알못이라서 확실하지 않음) 이 파일에 무엇 때문인지 문제가 생겨서 V3 Lite가 랜섬웨어로 판정을 했고, 그 때문에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진 것이죠.

 

안랩 측 공식 입장을 확인해 보면, 2020년 2월 20일에 배포된 V3 엔진 2020.02.20.09​ 버전 업데이트 시 일부 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과 문제 해결 방법[공지] V3 업데이트 장애 발생 및 조치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2월 20일부터 이 문제가 겪고는 있었습니다만, 문제가 된 파일을 보아하니 안랩 측에서 자체적인 문제인 것 같아서 알아서 해결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주일 넘게 계속 문제가 발생해서 해결 방법을 알아보니, 공홈에 오류가 걸린 프로그램 자체적으로는 해결이 안 되고 사용자가 직접 업데이트를 진행시켜줘야 한다는 공지가 있더군요. 뭐, 일주일 정도 가지고 정상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바이러스 같은 것에 걸릴 일은 희박하겠지만, 괜히 백신 프로그램 오류를 해결하지 않고 미루다가 다른 사람들은 이미 다 해결한 문제를 가지고 혼자 독박 쓸 수도 있을 뻔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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