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서버 화재로 인해 티스토리 블로그 먹통 후 복구 중

2022. 11. 2. 15:21블로그/티스토리

반응형

한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다 알다시피 10월 15일에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에 불이 나는 바람에 해당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마비됐었죠.

그리고 그 탓에 현재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도 블로그에 접속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https://www.daum.net/notice/6

 

카카오 서비스 복구 현황을 안내드립니다.

 

www.daum.net

 

일단 17일 9시 기준으로 어느 정도 복구가 이루어진 것 같기는 한데, 아직까지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못한 모습입니다.

티스토리도 접속 자체는 가능해졌습니다만, 일단 지금 제가 확인한 문제만 해도

  • 통계 내용 표시 안 됨
  • PC 버전 이용 불가 → 자동으로 모바일 버전 연결
  • 블로그 글 접속 시 로딩 시간 지연
  • 블로그 글 접속 시 종종 접속 오류 발생

등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나중에 복구가 완료됐다고 해도 혹시 문제가 남아있지는 않을지 다시 살펴봐야겠습니다.


혹시나 모를 문제로 열심히 쓴 글들이 날아가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에 백업용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시작했었는데, 오히려 네이버보다 티스토리가 먼저 터져버렸네요.

그래도 글을 두 군데에 분산해서 올리고 있었던 덕분에 확실히 서버가 나가도 별로 걱정이 안 됐는데요, 이번 일로 백업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었기에 백업은 앞으로도 지속할 생각입니다.

다만, 이런 예상치 못한 사고 정도야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카카오쯤 되는 회사가 왜 이런 사고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대비를 안 한 것인지는 이해가 안 되네요.

네이버도 이번 사건 때문에 블로그를 포함해 여러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불안정해졌지만, 그 범위가 카카오만큼 넓지 않고 복구도 금방 됐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양대 IT 기업 중 하나가 다른 하나에 비해 너무 비교되는군요.

사람들이 요즘 카카오는 속된 말로 완전히 돈미새가 되어버렸다고 하는데, 정말로 그 때문에 기술 발전에 게으른 건 물론이고 유지 보수와 같이 티가 잘 안 나는 일은 뒷전인 건지...

https://www.fmkorea.com/1252884346

 

일본 케이블회사 서버관리팀 해고의 뒷이야기

모 케이블TV회사에서 근무할 때 이야기 어느날 센터장에게 불려갔더니 '요 몇년간 기록을 살펴봤는데 서버 트러블 같은 건 일어난 적이 없더군' 이라고 하면서 서버관리팀 전원이 해고되었다 몇

www.fmkorea.com

 

뭐랄까, 옛날에 봤던 일화가 생각이 나는 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