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능력] 정보의 정의

2021. 7. 13. 12:21NCS/정보능력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수많은 정보를 접하며 살아간다.

정보란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한 지식 또는 그 자료를 의미한다.

우리에게는 정보를 지칭하는 단어가 하나밖에 없지만, 영어에는 정보에 해당하는 단어가 2개이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정보라고 번역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이고, 다른 하나는 인텔리전스(Intelligence)이다.

인포메이션이란 하나의 개별적인 정보로, '현재 우리니라 코스피는 3000포인트이다.'와 같은 독립된 정보를 말한다.

인텔리전스는 무수히 많은 인포메이션 중에 선별된 정보들을 연결하여 판단하기 쉽게 도와주는 하나의 정보 덩어리로, 코스피가 3000이라는 정보를 통해 앞으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 것이 그 예시다.


'자료'의 집합이 '정보'가 될 수 있으며, '정보'의 집합은 '지식'이 된다.

자료(Data): 객관적 실체의 반영이며, 그것을 전달할 수 있도록 기호화한 것.
ex) 지하철 2호선의 역별/시간대별 유입 인원수
정보(Information): 자료를 특정한 목적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가공한 것.
ex) 지하철 2호선의 역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밀도의 변화 분석 데이터
지식(Knowledge): 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장래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비해 보편성을 갖도록 한 것.
ex) 지하철 유동인구 분산을 위한 서울시의 출퇴근 시간 관리 종합 대책 보고서

'NCS > 정보능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S 정보능력] 엑셀 함수 정리  (0) 2021.08.15
[NCS 정보능력] 동적정보, 정적정보  (0) 2021.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