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관련 사항 개편 + 기타 불평들
작년 10월에 티스토리에서 수익 관련 사항을 개편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 수익 관련 메뉴를 신설하여 카카오 애드핏이나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플랫폼을 연동하여 관리 페이지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죠.
저는 전에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해 놓은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도 했고, 예전에 애드핏을 사용할 때 애드핏 노출 수 대비 수익이 애드센스에 비해 너무 낮아서 애드핏 사용을 중단했었기에 수익 메뉴가 개편되어도 굳이 사용할 필요를 못 느껴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조만간 'ads.tx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적용한 후에도 수익 메뉴에서 애드센스 연동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이전에 정상적으로 출력되던 애드센스 광고도 먹통이 될 것이라는 공지가 떴더군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이번에 수익 메뉴를 광고 플랫폼과 연동했습니다.
일단 며칠간 사용해보니, 편의성 면에서는 확실히 많은 점이 된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수익 메뉴를 개편 초기부터 지금까지 계속 서비스에 대해 여러 불만이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시스템적으로도 아직 불안한 부분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동안의 티스토리 관리팀의 행보를 보면 이 사안을 다른 사안보다 우선순위에 놓고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지속적으로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므로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애드핏은 새롭게 개편하기도 했으니까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사용해 보기는 하겠지만, 이전에도 그랬듯이 지금도 애드핏의 수익이 애드센스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애드핏을 사용하면 그만큼 애드센스가 출력될 자리를 차지하여 애드센스의 노출이 상당히 감소한다는 수익적으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개선점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시 애드센스만 사용할 것 같습니다.
※ 지도 첨부 버그
크롬 브라우저 사용 시 발생하는 지도 첨부 오류가 몇 달째 지속되는데, 고칠 기미가 안 보이네요.
※ 다음 검색 누락
티스토리 누적 방문자 수가 10만 이전일 때부터 불평한 이야긴데, 누적 방문자 수가 20만이 넘은 지금도 여전히 다음 검색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거의 1년째 노출이 안 되고 있습니다.
만약 다음 검색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평균 조회 수가 네이버 블로그 평균 조회 수 절반 정도는 될 것 같은데... 고객센터에 아무리 문의해도 매크로 답변만 돌아오고, 도저히 해결 방법을 모르겠네요.
※ 카카오계정 전환
언제부턴가 수익 메뉴 개편과 함께 티스토리 계정을 카카오 계정으로 전환하라는 공지가 뜨고 있습니다. 올해 4월까지 계정 전환을 하지 않을 시 더 이상 티스토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죠.
이번에 수익 메뉴 연동을 하면서 계정 전환도 어차피 결국은 해야 할 일이니 겸사겸사 처리하기는 했습니다만, 굳이 왜 계정 통합을 진행하는지 모르겠네요.
다른 종류의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들을 살펴보면, 여러 로그인 방법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유저를 더 많이 유치하기에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은데 말이죠.
※ 이미지 일괄 편집 불가능
티스토리 에디터에서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동시에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수의 이미지 크기를 한 번에 조정한다든가, 모든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넣는다든가 하는 게 안된다는 말입니다.
이 부분도 티스토리 신규 에디터 출시 이후 꾸준히 제기된 문제인데, 출시 2년이 다 되는 시점에도 여전히 고쳐지지 않고 방치된 상태입니다.
※ 티스토리 모바일 앱 개별 글 통계 오류 메시지
티스토리 앱에서 개별 글의 통계를 보면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 다른 글들의 통계에서는 이런 오류 메시지가 안 뜨는데, 이 두 글의 통계에서만 오류 메시지가 뜸.
- 오류 메시지가 일시적으로 뜨는 것이 아니라, 몇 달째 지속됨.
- 두 오류 메시지의 텍스트가 다름.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것과는 달리 정상적으로 통계 내용을 볼 수 있기에 직접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통계를 볼 때마다 괜한 메시지가 뜨니 불편하고, 이유 없이 오류가 있다고 하니 불안하기도 하네요.
수익 관련 사항과 같은 여러 부분의 개편은 분명 기존 티스토리 블로거 이탈을 막고 신규 블로거 유치를 위해서 꼭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긴 합니다만, 당장 수익 관련 사항은 물론이고 다른 사안들에서도 해결되지는 않고 더욱 쌓이기만 하는 불만들을 보면 과연 티스토리가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