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원인 한 가지 규명

2021. 6. 24. 00:26블로그/네이버

반응형

위 방문자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현재 제 블로그 방문자 수가 반 토막 이상 준 상태입니다.

의도적으로 일으킨 일은 아니지만 이 건으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가 저품질 처리되는 이유 중 하나(이유가 여러 가지라는 가정 하에)를 특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이라는 현상에 대해서 조사하다 보면 자주 언급되는 원인이 있는데요, 하나의 글을 여러 번 수정하면 저품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글을 최소 한 번 이상 수정했고 하나의 글을 수십 번 수정하기도 한 제 경험상 단순히 글을 다듬는 행위 자체만으로는 저품질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저품질을 일으키는 것일까요?

바로 홍보라든가 마케팅 뉘앙스의 글을 수정하면 글이 검색 결과에서 누락되는 것으로, 특히 그런 글을 많이 수정하면 블로그 전체적으로 지수가 낮아지고 그 정도가 심하면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에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근거는 제가 며칠 전부터 예전에 원고료를 받고 포스팅한 글들을 단시간에 여럿 수정하고 있는 와중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2019.5.29 글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블로그에 유입되는 인원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말로

hmseo91.tistory.com

사실 저는 예전에도 이와 비슷한 일을 겪은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에도 단기간에 대량의 글을 수정하다 보니 검색 봇이 이 행위를 매크로 같은 걸 이용한 어뷰징으로 판단한 것인지 수정한 글들이 전부 검색 엔진에 노출되지 않게 처리됐죠.

그래도 그 당시에는 상업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내용의 글들을 수정했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에는 영향이 없고 수정한 글들만 검색 누락됐다가 그조차도 얼마 안 있어 정상 노출되게 되었지만, 아무래도 이번에는 상업적 목적의 글을 다수 수정한 것이고 블로그 자체가 저품을 먹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금방 회복될 것이라고 장담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이것 때문에 옛날 글들을 수정할 때는 시간을 들여 조금씩 수정하고 있었는데, 왜 그러고 있었는지를 완전히 까먹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했네요...

그나마 블로그유틸24나 웨어이즈포스트로 확인해 보면 현재 포스팅한 글들이 네이버 검색 엔진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고 단순히 노출 순위만 뒤로 밀린 상황인 것으로 보아, 제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로 인해 완전히 검색에서 배제된 건 아니고 전반적으로 블로그 지수가 떨어져 검색 순위가 하락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검색 결과 맨 앞에 위치하던 글들이 순위가 밀려났기 때문에 블로그가 입은 타격이 크기는 하지만, 제가 상업적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아니고 하니 저는 그동안 하던 대로 꾸준히 글이나 올려야겠습니다.

혹시 어느새 원상 복귀될지도 모르니까 너무 신경 쓰지 않으려고 마음을 다잡아 봅니다.


여담으로, 상업적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잘 운영하던 블로그 전체가 저품질을 받아 버리면 엄청나게 똥줄 탈 것 같기는 하네요. 시간과 돈을 들여 블로그를 키워놨더니 그게 복구된다는 기약 없이 다 허사가 될 수도 있으니...

반대로 생각해 봐도, 순수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도 열심히 가꿔온 블로그가 한순간에 나락을 가면 블로그에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한다면 타격이 크기는 매한가지인 것 같고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블로그를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도 한가지 방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는 건 분명 신경이 분산되어 글의 질이 떨어진다거나 흥미를 가진 주제가 다양하지 않아 블로그를 하나 이상 운영하기 어렵다는 등 분명 단점이 많은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복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면 다양한 주제를 전문적으로 말할 수 있는 창구를 여럿 뚫어놓을 수 있기도 하고 뭣보다 앞서 얘기한 것과 같은 저품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등 장점도 많죠.

실제로 주식 같은 투자를 할 때도 아무리 우량한 기업이라도 예상할 수 없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런 맥락에서도 블로그를 일종의 보험으로 여러 개 운영하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