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 링크 컴포넌트(링크 박스) 섬네일 크기 기준에 대하여

2020. 12. 3. 13:28블로그/네이버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 등지에 글을 쓸 때, 본문에 링크를 직접 작성하거나 URL을 붙여넣기하면 '임베디드 링크(embedded link)' 기능이 적용되어 '링크 컴포넌트(링크 박스)'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URL을 삽입하면 URL 하단에 링크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함께 생성됨

이때, 링크 컴포넌트 좌측에는 링크한 글의 '섬네일(대표 이미지)'이 표시되죠.

('섬네일'이란 그 글을 대표하는 하나의 이미지로, 링크에 들어가기 전에 그 글의 성격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블로그에서 이미지 사용하기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는 말처럼 이미지 한 장을 잘 사...

blog.naver.com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기준 가로 40픽셀 이상·세로 40픽셀 이상, 그 외 외부 블로그 기준 가로 150픽셀 이상·세로 150픽셀 이상'

&

'너무 길거나 납작하지 않은 이미지(가로·세로 비율이 1:0.3 또는 0.3:1을 넘지 않는 이미지)'

가 대표 이미지로 설정되어 있을 때 섬네일이 노출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이 섬네일이 대표 이미지의 크기나 비율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는 겁니다. 표시 유형은 다음과 같이 3종류가 있습니다.

1. 큰 가로 직사각형
2. 작은 정사각형
3. 세로 직사각형

사실 별로 중요한 건 아닙니다만, 어떤 기준에 따라 이 섬네일 표시 유형이 달라지는지 궁금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어떻게 확인했냐고요? 일일이 이미지 만들고, 이미지 업로드해서 글 게시하고, 게시한 글 링크 달아서 섬네일 크기 확인하는 식의 노가다로요...

그 결과, 479X479까지는 섬네일이 작은 정사각형으로 표시되지만, 480X480부터는 섬네일이 큰 가로 직사각형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링크배너 크기에 따른 효과

안녕하세요오늘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아리송~~~ 한 부분이 있어서포스팅 하고자 합니다.문제는 URL을...

blog.naver.com

저랑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분이 이에 대해 확인했을 때는 475픽셀을 기준으로 섬네일 크기가 달라졌다는데요, 아마 거의 1년 전에 확인한 것이다 보니 그 사이에 시스템이 변경되어 이런 결과의 차이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하여튼 결론은

'대표 이미지 크기가 479픽셀에서 480픽셀로 넘어갈 때 섬네일 크기가 달라진다.'

라고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는 정사각형 형태의 대표 이미지 크기만 테스트하고, 가로가 길거나 세로가 긴 형태의 직사각형 이미지에 대해서는 테스트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로 직사각형 형태나 세로 직사각형 대표 이미지의 섬네일 크기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는 싶었지만, 확인하는 방법이 너무 노가다이다 보니, 일일이 체크하기 힘들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려서 더 자세히 조사하기가 힘드네요.

혹시 이와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거나 이와 관련한 네이버의 공지글을 알고 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