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스무스? 스무드?

2020. 10. 16. 00:12지식&정보&저장

반응형

'매끈한', '부드러운'이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 'smooth'를 우리말로 쓰려면 어떻게 쓰는 것이 맞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무스'가 아니라, '스무드'가 맞는 맞춤법입니다.

왜냐하면 'smooth'의 발음기호는 'smuːð'인데요,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ð'는 모음 앞에서는 'ㄷ', 자음 앞 또는 어말에서는 '드'로 표기해야 하므로, '스'가 아닌 '드'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스'를 사용해야 하는지, '드'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헷갈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우리나라에는 '치 마찰음', 즉 'th'가 없기 때문입니다.

치 마찰음 'th'는 'θ'와 'ð' 두 가지로 발음되는데요, 한국어에서는 치 마찰음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 둘을 헷갈릴 수밖에 없죠.

 

TEDDY가 알려주는 영어 발음법 - 번데기 발음이 사실은 두 가지라고? th 발음 [θ] 과 [ð]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제일 쉬운 영어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TEDDY입니다. ​R 발음과 더...

blog.naver.com

('θ'와 'ð'의 차이점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링크를 참고)

마찬가지로 한글에서도 이 'th'를 표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요, 국립국어원에서는 궁여지책으로 'θ'와 'ð'의 국어 표기를 구분해 사용하기로 규칙을 정했습니다.

'ð'의 경우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모음 앞에서는 'ㄷ', 자음 앞 또는 어말에서는 '드'로 표기하고, 'θ'는 모음 앞에서는 'ㅅ', 자음 앞 또는 어말에서는 '스'로 표기하여 구분할 수 있게 했죠.

다만, 한국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th'를 사용하는 단어를 전부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무턱대고 외울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smooth'와 마찬가지로 'th'로 끝나는 단어 'smith'의 발음기호는 'smíθ'이므로 '스미스'로 표기해야 하는데, 'smooth'와 'smith'의 차이를 한국어 사용자 입장에서 구분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도 언중은 우리말로 발음했을 때 어감이 좋은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언중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례를 쓰는 것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므로, 평상시에는 '스무드'가 아닌 '스무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맞춤법 상으로는 '스무드'가 맞다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세요.


사실 이 글을 쓴 이유는 현재 구글에서 'smooth'의 발음에 대해서 검색하면 나오는 결과가 이상해서입니다.

'smooth'에 대해 검색을 하면 '국립국어원'의 답변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데요, 웃긴 점은 이 국립국어원의 답변이 완전히 틀렸다는 것입니다.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164174

답변해 준 분이 외래어 표기 규칙은 제대로 알고 있는 듯하지만, 중요한 건 'smooth'의 발음 기호는 'θ'가 아니라 'ð'이기 때문에 저 답변은 완전히 틀려 버렸습니다.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외래어 조항들 작성자 학생 등록일 2020. 7. 7. 조회수 146 smooth 발음 기호는 [smuːð ]로 번데기 발음과 구분되는 [ð]로 알고 있는데 그럼 스무스가 아닌 �

www.korean.go.kr

나중에 다른 사람이 잘못된 답변에 대해서 다시 질문한 내용에서는 제대로 된 답변을 하기는 했지만, 문제는 이전의 잘못된 답변이 여전히 남아서 검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틀린 답변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어 오히려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들고 있는데, 이전 답변이 틀렸다는 것을 인지한 상황에서도 왜 이전의 틀린 답변을 그대로 남겨두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반응형